반응형
1. 온라인 상의 가격, 공급 담합, 디지털 카르텔의 개요
가. 디지털 카르텔(Digital Cartel)의 정의
알고리즘을 이용해 상품의 가격, 생산량 등 을 소프트웨어 적으로 조정하여 경쟁을 피하고 이윤을 취하려는 행위
나. 디지털 카르텔 등장 배경
디지털 경제가 확대되면서 정보의 활발한 유통, 효율적 거래, 거래비용 절감 등의 기술을 통한 공급자 과잉 경쟁속에서 이윤을 확보하고자 하는 환경에 의해 발생
2. 디지털 카르텔의 유형 및 대응방안
가. 디지털 카르텔의 유형
유형 | 설명 |
Messenger |
|
Hub-and-Spoke |
|
Predictable Agent |
|
Autonomous Machine |
|
나. 디지털 카르텔 대응방안
내용 | 설명 |
지속적인 모니터 |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가격담합 징후 발결 다년간의 데이터를 통한 가격 변화 예 |
가격 알고리즘의 비교 | 사업자간명확화를위하여화이트박스테스트를통해알고리즘간유사성을비교/검증 |
반응형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SM(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 (0) | 2023.08.0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