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IT서비스의 수준 관리를 위한 프레임워크 ITSM의 개요
가. ITSM(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rment)의 정의
서비스이용 고객, 제공자 간의 서비스 수준을 합의, 그 수준에 맞게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도록 하는 관리 기법
2. ITSM의 구성도 및 구성요소
가. 구성도
클라우드, 빅데이터, 가상화, 6G | ||||
ITIL | ⇩ | CMMI | ||
eSCM | ⇨ | ITSm | ⇦ | SPICE |
ISO20000 | ⇧ | |||
SLM, SLA, SoW |
나. ITSM의 구성요소
프로세스 | 정의된 절차에 의해 프로세스를 관리 |
인력 | 프로세스 중심의 인적 자원 관리 |
조직 | 효율적인 조직 구조와 체계 구성 |
기술 | 서비스에 적합한 기술 제공 |
문화 | 미래 지향적이고 긍정적인 문화 |
반응형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카르텔(Digital Cartel) (0) | 2023.08.0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