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모장

소프트웨어 공학-3

반응형

요구사항 수집

설계

디자인패턴(GoF, Gang of Four)

생성, 구조, 행위

 

SW Architecture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XaaS(Anything as a service)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캡슐화

추상성

다형성

상속

 

SOILD 원칙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OCP(Open Closed Priciple): 개방 폐쇄 원칙

LSP(Liskov Substitution Pri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 역전 원칙

 

Secure Coding

 

CI/CD (Continuous Integration/Continuous Delivery)

Dev Ops

ITIL

수완예적 유지보수

수리보수( Corrective Maintenance, 수정보수) 
완전보수( Perfective Maintenance, 기능개선/향상보수) 
적응보수( Adaptive Maintenance, 환경적응) 
예방보수( Preventive Maintenance, 예비조치)

모듈화 - 응집도(높), 결합도(낮)

 

OSS(Open Source Software)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소프트웨어 분리발주

단일 프로젝트 5억이상, 단일 소프트웨어 5천만원 

GS인증의 경우 5천만원 미만 분리발주

소프트웨어 분할발주 : 설계, 개발 등 공정별로 나눠서 발주

 

BMT(Benchmark Test)

순공학 <-> 역공학

3R

Reverse Engineering

Re Engineering

Re-use Engineering

 

품질관리

QP -> QA -> QC

품질기획 (Quality Planning, QP),

품질관리 (Quality Control, QC),

품질보증 (Quality Assurance, QA),

반응형

'메모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공학-10  (0) 2023.07.19
소프트웨어 공학-9  (0) 2023.07.19
소프트웨어 공학-2  (0) 2023.07.17
소프트웨어공학-1  (0) 2023.07.17
경영전략-2  (0) 2023.07.17